양도소득세..

이거도 얘기하자면 참으로 많은 히스토리가 있는데...

ㅎㅎ

어쨌든 내가 지금 얘기할 내용은 양도소득세에 관한 내용이다.

1가구 1주택의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없다(3년 보유 이상, 지역에 따라서는 2년 이상 실제 거주 등등. 또 가격이 9억 이상일 경우에는 그 차액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지불해야하는 것도 있겠죠~!)

여기서 내가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1가구 2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부분이다.

1가구 2주택자가 되었을 때, 2년 이내에 1주택을 처분할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2년이 경과 되었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야만 한다.

자! 그렇담 1가구 2주택자가 가지고 있는 아파트나 주택 1채를 팔 경우에는 얼마의 양도 소득세를 지불해야할까?


+ 양도소득세란?

: 우선 양도소득세의 개념을 한번 알아보자. 쉬운 말로 표현하면, 내가 산 집을 팔 때, 샀을 때의 가격에 비하여 팔았을 때의 가격이 높다면, 그 차액(한마디로 집값이 오른 차액)이 발생하는데, 그 차액에 대하여 일정 금액을 세금으로 내야한다는 것이다.


+ 양도소득세 비율

: 원래 1가구 2주택자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에 대해서는 50% 라는 단일 세율이 적용되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한시적으로 일반세율을 2012년 말까지 유예하는 법안을 발의하였기 때문에, 현재는 일반 세율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2012년 12월 31일까지 소유권을 이전하면 일반세율을 적용을 받게되지만, 2013년 1월 1일 이후에는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50%의 세금을 지불하여야함!!).


일단 세율은 이와 같다. 즉 양도차액이 1200만원까지는 6%의 세금을, 4600만원까지는 15%의 세금을, 8800만원까지는 24%의 세금을 내야하고, 8800만원을 초과한다면 무려 35%의 양도소득세를 양도차액에 대하여 지불해야한다.

헌데 이와 같은 세율이 낮아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1. 기본 공제

모든 양도소득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250만원을 빼주는 것이다.

2. 장기보유특별공제

1가주 2주택자가 아파트를 팔고자 할 때, 장기보유하고 있던 아파트를 팔 경우에 한하여, 2010년 12월 31일까지 소유권을 이전한 아파트에 대해서는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10년 이상 보유한 1가구 2주택자가 10년 이상 보유한 아파트를 올해 내 처분한다면, 양도소득 금액 중 30%의 금액에 대해서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단, 이 특별공제는 올해까지로 한정이 되어있다.

3. 양도소득세 예정신고

집을 팔고 난 뒤 그달 말부터 2달 이내에 국세청에 양도소득세를 자진신고할 경우에 양도소득세를 5% 할인을 해주는 제도가 시행 중이다. 헌데 이 제도는 올해까지만 유지가 된다(작년엔 10%였다고 함 ㅠㅜ).  그리고 이제는 양도소득세를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무조건 20%의 세금을 별도로 때린다고 하니... 내년부터 집을 파실 분들은 무조건 양도소득세를 기간 내에 국세청에 신고하시기 바란다.



+ 양도소득세 계산하기

그렇다면 내가 실제로 내야할 양도소득세는 도대체 얼마일까?

편하게 계산을 해 주는 사이트 없을까? ^^

있지.. 당연히 있다.

바로 국세청 사이트이다.

양도소득세를 로그인 없이 계산을 할 수 있는
http://www.hometax.go.kr/guide_yd/gageia72.jsp

위 사이트에 가면 편하게 내가 지불해야할 양도소득세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자! 그럼.. 양도소득세를 위 사이트를 이용하여 한번 계산해볼까?

예를 들어, 내가 1억에 아파트를 사서 1억 5천만원에 팔았다고 가정하자.

아파트를 사면서 각종 세금 및 부동산 복비, 기타 샤시나 싱크대 등을 교체했다던가 하는 비용을 모두 더해서 약 500만원 정도의 금액이 들어갔고,

이 아파트를 보유한지는 만 5년이 넘었다고 가정을 한다면,

얼마의 양도소득세를 지불해야할까?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처럼 입력하고,



세액계산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하나 뜨면서 내가 납부할 세금이 나온다.


- 양도가액 : 1억 5천만원
- 취득가액 : 1억원
- 필요경비 : 5백만원

-> 양도차액 : 4천5백만원

- 장기보유특별공제 : 6백7십5만원
(올해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1가구 2주택자의 혜택)

-> 양도소득금액 : 3천8백2십5만원

- 양도소득 기본공제 : 2백5십만원
(기본적인 양도소득 공제금액)

-> 과제표준 : 3천5백7십5만원

- 세율 15% 적용
(양도소득금액이 1천2백만원 초과 ~ 4천6백만원 이하이므로)

-> 산출 세액 : 4백2십8만2천5백원

- 예정신고 납부 세액공제 : 2십1만4천1백2십5원
(올해말까지 한시적으로 양도소득세 예정납부시 5% 할인)


-> 자진납부할 세액 : 4백6만8천3백7십5원
+
-> 지방소득세 자진납부세액 : 4십만6천8백3십7원(자진납부 세액의 10%)




+ 세금 납부하기

자~! 이렇게 계산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금은 어떻게 납부를 해야할까?

절차는 아래와 같다(직접 찾아가는 방법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한 신고 및 금액 납부 관련 내용).

1) http://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하고, 개인 -> 양도소득세
세금신고를 진행한다.

세금 신고(예정신고)는 신고서 작성, 오류 검증, 신고서 전송, 접수증 확인 등의 순으로 진행이 된다.

2) 이렇게 신고가 확인이 되면 http://www.cardrotax.or.kr/index.giro 사이트의 신용카드 세금납부를 이용하면 된다. 단, 수수료가 1.2%가 추가된다는 사실에는 유의를 하시기 바란다(현금 납부자와의 차별이 없게 하기 위함이라고 함..^^;). 또한 최대 500만원까지만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하단다.


헌데 내가 아직까지 세금납부를 해보질 않아서리... 요거는 11월에 세금을 납부한 뒤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다.^^

이번에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돈도 없는 상황에서 양도소득세를 내게 되었는데...

이명박 정부가 주택 관련 세금을 많이 경감해줘서..

그나마 가계에 무척 도움이 되고 있다.^^

땡큐~! 2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