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1일 일요일

약 3년 만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개발한 외국어능력시험인 FLEX 러시아어를 봤다.

시험을 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776점 이상의 점수가 목적이었다.

과거엔 677점 이상이 목적이었는데, 거의 100점 이상을 올려야했지.

물론 내가 3년 전에도 800점 이상을 득점했기에 큰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시험은 여전히 가슴이 떨리던 경험이었다.
7월 30일 발표된 결과에서는 850점 이상을 득점했기에, 목표는 완성했지만,

제일 쉬운 기초언어부분에서 상식 이하의 점수가 나와서, 많은 점수를 까먹은 것이 옥의 티라면 티 일 것이다(ㅠㅠ 언제나 문법이  내 발목을 잡아 ㅜㅜ).

자! 이제 본론으로 들아가서, 현재 한국에서 러시아어, 혹은 노어를 전공하거나 공부하거나 관심있어하는 사람들이 본인의 러시아어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에는 뭐가 있을까?

2가지가 존재한다. 바로 토러플과 플렉스다.

한번 살펴볼까?


1. 국제적으로 공인이 되어있는 토러플(TORFL)




Test of Russian as a Foreign Language 의 약자일 것이다.

토러플은 현재 거의 매달 말일에 에듀랑 러시아어학원(
http://edulang.co.kr/)에서 시험이 치뤄지고 있다.

토러플은 크게 6개의 단계로 레벨 구성이 되어있으며, 어휘/문법, 독해, 듣기, 말하기, 쓰기 등 총 5개의 문항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각 항목당 66% 이상의 정답율을 득하여야지만 통과가 되며, 만약 특정 몇과목이 과락일 경우에는 그 과목만 나중에 다시 시험을 볼 수 있다. 

크게 6개의 레벨로 기초, 기본, 1단계 ~ 4단계 까지 구성이 되어있다. 일본어능력시험의 경우 1급 시험이 제일 어려운 시험이지만, 토러플은 4급이 제일 어렵다.

일반적으로 노어과를 졸업하고, 중간에 1년 정도 러시아에 어학연수 다녀오면, 무난히 1단계(1급)은 딸 수 있는데, 문제는 2급(단계)이다. 1급과 2급 사이의 레벨 차이가 의외로 크다. 내가 에듀랑을 다닐 때 원장님께 2단계가 좀 많이 어려운거 아니냐고 여쭤봤더만, 원장님 왈, 통역대학원 합격생들도 토러플 2단계에서 그렇게 자유롭지는 못하다고 하시더라.

헌데 2단계를 딴 분들은 3단계도 도전을 하신다는데, 3단계는 그야말로 논문을 읽고 답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토러플은 레벨에 따라 시험응시 가격이 틀린데, 1단계가 16만원, 2단계가 18만원 정도다. 가격이 비싼 이유는 듣기, 말하기, 쓰기 등에 대한 평가가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 토러플 2단계를 1번 본 경험으로 말하면(수업도 들었었음), 제일 힘든 게 말하기와 듣기다. 특히 말하기는 정말 어렵다.  그리고 독해도 내용이 거의 무슨 소설 속 지문이나 러시아의 어느 도시에 대한 소개 같은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의외로 힘들더라. 단 보통 객관식 보기가 3개중 1개가 나와서리.. 찍으면 맞출 확율은 좀 높다고 할 수 있지.ㅋ

자세한 사항은 에듀랑(위에 언급)의 한국토러플센터로 접속하면 알 수 있다.

아! 8000 원을 보내면 과거 기출 문제집 하나를 받을 수도 있다.



2. FLEX 시험

Foreign Language Examination이 아닐까 한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1999년에 개발을 완료한 외국어능력시험으로써, 현재 7개 언어(영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불어, 독어, 스페인어)에 대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전혀 인정을 안해주지만, 한국에서는 인정을 좀 해 준다. 특히 관광통역안내사 같은 시험에서는 러시아어 인증 시험으로 확실히 인정을 해 주고 있다.

1년에 4차례 이뤄지며,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passon.co.kr/ 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듣기와 읽기, 말하기, 쓰기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토익처럼 듣기와 말하기만 볼 수 있다. 응시료는 3만원 정도이고, 듣기 400점, 읽기 600점(그중 문법이 약 200점 정도) 할당되어있다.

문제은행 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쉬운문제와 어려운 문제가 골고루 포함되어있다(토러플처럼 어려운 문제만 나오는 것은 절대 아님!).

시험 시간은 약 2시간 정도고, 듣기를 먼저 보고(한 30분?) 나머지 시간에 문법/독해를 풀면 된다.

FLEX 러시아어 시험 관련하여 현재 약 2권의 책이 나와있으므로, 그 책을 참고하면 대략적인 문제 유형을 알 수 있다.

또 위의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08.05 22:40

    영어에 대한 정보는 넘쳐나는데 러시아어에 대한 정보는 참으로 귀하더군요.
    좋은 정보로 많은 분들이 보고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dairyukemx.tistory.com 대륙엠 2010.08.05 23:32 신고

      감사합니다. 꽁보리밥 님.^^

      첫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러시아어 포스팅이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하네요.^^

+ Recent posts